아름답지 않습니다.
그러나 안전합니다.
What?
NBBS 캠페인은 무엇인가요?
그러나 이렇게 중요한 헬멧 착용은 여전히 외면받고 있습니다.
‘헬멧을 쓰게하는 신박한 방법’을 골똘히 생각하던 우리는 문득 ‘이들은 왜 헬멧을 쓰지 않을까’라는 근본적인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내가 자전거를 타고 있고, 헬멧을 쓰고 있다면... 가장 걱정되고 신경 쓰이는 부분은 바로 망가진 헤어스타일, 번진 화장... 바로 ‘못생겨짐’이었습니다.

실제로 행정안전부 조사결과, 헬멧을 착용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외양상의 이유’였습니다. 그렇다면, ‘못생겨짐’을 감안하면서까지 헬멧을 착용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못생겨짐’이 바로, 자기 자신만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아름다운 행동이라는 것을 알려주고 표현하게 하는 것입니다.
Not Beauty, But Safety Campaign
우리는 오히려 못생김이라는 이유를 극대화시켜, 자전거 안전의식 제고에 재미라는 요소를 첨가하여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캠페인을 기획했습니다. 못생겨짐을 이유로 헬멧을 착용하지 않던 사람들에게 헬멧을 쓴 당신의 모습이 곧 안전을 지키기 위한 아름다운 모습임을 인식시켜 자전거 안전의식을 제고하는 캠페인입니다. 망가진 머리 스타일이어도, 화장이 지워져서 보기 흉할지라도 안전을 지키기 위한 행동이라면 그것이 바로 진정한 아름다움 아닐까요?
How?
NBBS 캠페인은 어떻게 하나요?
이 캠페인은 헬멧이 없는 사람도 모두 참여 가능합니다.
1
헬멧 착용 후, 망가진 머리를 자랑스럽게 사진촬영
2
캠페인 사이트에 접속하여 원하는 캠페인 프레임으로 사진을 합성
3
그럼 짜잔하고 캠페인 슬로건인 #NotBeautyButSafety와 함께 하나의 캠페인 이미지가 만들어집니다.
4
만들어진 이미지를 해시태그 및 캠페인 참여를 독려하고 싶은 사람 두명을 태그하여 업로드
5
이제 캠페인은 참여한 여러분의 손을 떠나 태그를 받은 사람에게 전달됩니다
6
캠페인을 전달받은 사람은 72시간 안에 캠페인에 참여해야하는 미션이 생기는 거죠.
못생겨짐을 재미있게,
안전 실천을 당당하게 표현하는 NBBS 캠페인
지금 바로 참여하세요.
자전거 이용인구
1,300 만명
대한민국 전체 인구중 1/4
최근 자전거는 건강 증진과 친환경적 이동 수단으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한국 교통연구원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에서 월 1회 이상 자전거를 이용하는 인구가 1,300만 명을 넘어섰는데요 10명 중 1명이 자전거를 스포츠 또는 이동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죠 이처럼 자전거는 사람들에게 전신적으로 도움이 되는 친근한 운동 수단과 더불어 대기오염을 줄이며 환경보호를 할 수 있는 매력적인 스포츠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자전거 안전 의식 부족
하지만, 자전거 이용 인구가 늘고 있는 상황에서 이용자들의 자전거 안전 의식은 계속해서 제자리걸음을 맴돌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전거 사고 발생은 최근 들어 크게 증가하다 감소 추세로 돌아서긴 했지만, 2017년의 경우 자전거 사고로 인한 사망자가 전년대비 11.5%나 증가하는 등 자전거 사고로 인한 사망자수는 오히려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자전거 운전자의 주의가 요구되는데요.
자전거 사고 발생시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안전장치는 바로 ‘헬멧’ 하지만, 외양상의 이유등으로 헬멧을 착용하는 이용자는 현저히 낮습니다. 실제로 최근 5년간 자전거 승차 중 사망자는 총 1,340명으로 이중 헬멧 착용 여부가 확인된 941명을 대상으로 보호장구(안전모등) 착용 여부를 분석할 결과, 헬멧 착용 비율은 11.6% (109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Why?
왜 헬멧을 써야할까?
헬멧은 사고 발생시 가장 빈번한 손상 부위에 해당하는 머리를 보호하며 자전거 이용자들의 안전을 지키고 있습니다. 실제로 자전거 사고가 발생했을시, 발생한 손상부위는 ▲머리(38.4%) ▲무릎∙아래다리(12.7%) ▲팔꿈치∙아래팔(9.1%) ▲어깨∙위팔(8.9%)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머리를 다칠 위험이 높은 만큼, 헬멧을 착용하여 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하는게 중요하겠죠?
‘자동차 탑승시, 전 좌석 안전벨트’ 가 의무인 것 처럼, ‘자전거 탑승시, 헬멧 착용’은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사고 위험으로 부터 우리 자신을 지키는 의무 아닐까요?
Participate!
참여하세요. 당신의 관심이 기부를 만듭니다.
본 캠페인은 스포츠 안전재단과 이노션 후원으로 진행됩니다. #NBBS 캠페인에 참여해주신 여러분들의 참여가 모여, 전국 지역 아동센터의 어린이들에게 자전거가 기부됩니다. 캠페인 참여자 수가 100명이 되면, 1대의 자전거가 기부됩니다. 총 200대를 목표로 우리는 2만명의 캠페인 참여를 기대합니다.

캠페인에 참여하세요. 당신의 관심이 안전을 지키는 행동이자 훌륭한 기부를 만듭니다.